본문 바로가기

Development

파이썬Python 작업 환경 구축

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파이썬 툴도 좋고 기타 변형 판도 괜찮습니다. 이것 저것 주물러본 결과 공부를 시작하기에는 윈도우 환경에 - 죄송 제가 윈도우 환경이네요 - 액티브스테이츠에서 제공하는 파이썬 툴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.
몇가지 이유가 있지만 이 녀석이 윈도우 환경에 가장 잘 맞게 포팅 패키징 된 녀석이라는 생각이 들어요. 특히 한글 출력 문제에서 가장 무난한 결과를 보여줍니다. 게다가 Komodo Edit라는 무료 에디터를 제공하는데 이 제품은 상용 제품인 Komodo IDE 의 마이너버전 쯤 되네요. 파이썬, 루비, 펄, PHP 등의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하고 코드 어시스트 기능 등 제가 제일 자주 사용하는 울트라에디트 보다 최적화 된 환경을 가지고 있더라구요.
문제가 있긴합니다. 아쉽게도 한글 로케일을 지원하지 않아요. UTF-8 까지는 가능하지만 CP949 를 지원하지 않아서 한글 사용에 제약이 있습니다.
Komodo Edit 는 개인적으로 사용해보도록 하고 공부 할 때에는 ActivePython 을 설치하고 그 안에 있는 PythonWin 인터프리터/에디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
http://www.activestate.com/

01

작업환경이 구축 되었고 프로그래밍이 처음이라면 왕초보를 위한 파이썬 을 공부하도록 합니다.
http://turing.cafe24.com/

* 내용 추가합니다.
한글 문제 때문에 공부하기가 싫어져서 빈둥대다 과감하게 파이썬3000 으로 가볼까합니다.
파이썬3천은 파이썬3 버전이죠. 국제화시대에 걸맞게 많은 부분이 관대해졌네요.
http://openlook.org/blog/2008/07/01/hangul-representations-in-python3/
http://openlook.org/blog/2007/08/31/cb-1185/
http://openlook.org/blog/2007/03/01/cb-1147/
아직 정식 릴리즈가 되지 않아서 고려하고 있지않았는데 천천히 갈거 파이썬3 로 준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.
한글 리스트도 제대로 보이니까 속이 다 시원하네요 ㅋㅋㅋ

퍼키님의 블로그에서 도움좀 받았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