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젝트의 개발 설계를 하는 사람을 보통 아키텍트라고 한다. 말 그대로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사람이다.
요구사항 분석을 마치면 정리된 요구사항을 통해
- 개념 설계
- 내부 설계
- 필요하면 상세 설계
를 하게 된다.
이 과정 후 비로소 구현-프로그래밍(코딩)이 들어가게 된다.
위 1, 2, 3 이 아키텍쳐 설계 단계이다. 위 과정에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.
- 개요
- 시스템의 범위
- 시스템의 기능 요구 사항
- 논리적 모듈 구성
- 기술적 모듈 구성
- 사용되는 도구(Tools) 정리
- 시스템의 구성 분할
- 전체 시스템 뷰 분할
- 기능별 뷰 정의
- 기능 단위별 세부 뷰
- 개발 모듈 분할
- 기능별 분할에 따른 프로그램/클래스 분할
- 기능 단위별 세부 뷰에 따른 개발 인력 분할
- 코딩 규칙
- 기본 규칙(주석, 들여쓰기 포함)
- 변수, 함수 명명 규칙
- 변수 스코프에 따른 명명 규칙
- 클래스 및 함수 메뉴얼 작성 규칙
- 로그 시스템 규칙
- 로그 출력 형식 지정
- 로그 저장 형태와 위치
- 로그의 로깅 수준 정의
- 세부 기능별 로그 수준 정의
- 데이터베이스 정보
- 테이블 관계도
- 데이터베이스 접속 모듈의 인터페이스 정의
-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접속 방법 정의
- 데이터베이스 오류 처리 방법 규정
- 인터페이스 규격(필요한 경우)
- 외부 인터페이스 규격
- 내부 인터페이스 규격
- 인터페이스 오류 처리 규정
- 오류 처리 프로세스 규정
'Developme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프링 + 제우스 조합에서 리다이렉트 문제점 (0) | 2010.08.26 |
---|---|
개인 개발자에게 윈도우모바일 폰이 더 기대되는 이유 (0) | 2010.07.23 |
객체지향 개발론과 반복의 과정 (0) | 2010.06.10 |
네이버 지도 API 사용 (1) | 2010.01.22 |
포스트백 스크롤 문제 (0) | 2009.09.17 |